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개요
 
개인의 책임으로 인식되던 건강이 국민의 건강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책임의 대두되었고, 의학기술의 발달과 의료의 전문화로 의료비가 급상승하여 질병의 예방과 건강의 증진이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었다.
따라서 의료비의 절감과 효율적인 건강의 향상을 위하여 전 세계적으로 보건학적인 접근법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현대사회에서는 의료제도, 보건행정, 의료보험, 보건교육, 환경보건, 집단적 보건문제, 인구문제 등을 연구하여 해결하고, 또한 이러한 분야에 종사하기 위한 인력이 필요함에 따라 보건관리학 전공이 개설된 것이다.

이와 같이 시대적인 요청과 필요에 의하여 1984년에 인가된 보건관리학 전공은 국민건강의 증진과 복지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아울러 동덕여자대학교의 교육목표인 ‘인간화 교육, 전문화 교육, 사회화 교육, 세계화 교육’을 보건관리학 전공의 실천덕목으로 하며, 이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보건관련과목을 개설하여 이론과 실습을 통해 문제의 인식과 해결방안을 강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보건관리학이 추구하고 있는 기본적인 방향은 보건의료관리, 보건의료정보 및 환경보건이며, 이를 위한 기초과목과 심화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관심분야에 따른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정보화시대에 따른 의료정보교육을 실시하고, 우리나라의 보건정책과 의료제도의 이해 그리고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한 역량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학과교육목표
 
가. 보건전문영역에서 업무의 수행, 보건문제의 진단, 연구 및 기획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보건전문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나.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보건정보의 수집가 분석, 정보의 생산과 분배, 정보의 해석과 활용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다. 우리나라의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수질, 대기, 폐기물 등의 환경오염물질의 다양한 근원과 이들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연구하며 이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라. 국민건강증진법에 의한 보건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인력양성을 위하여 전문화된 보건교육과 보건교육기획을 할 수 있는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